본문 바로가기

The Story/정보

레고 탄생의 이야기

반응형

레고는 무엇인가?

레고회사에서 생산하는 블럭 제품으로서, 다양한 종류의 플라스틱 블럭을 조합해 사용자가 원하는 모양으로 만드는 제품을 레고 블럭이 합니다요즘 장난감이랑 장난감 회사들이 참 많습니다. 거대한 장난감 회사부터 시작해 작은 회사까지 다양한 장난감들이 우리 근처에서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그중 70년 이상 꾸준히 사랑을 받고 있는 독보적인 브랜드 레고(LEGO)회사.. 1년에 2억 박스 이상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레고의 시작.

목수 출신 올레 키르크 크리스티얀센이 처음 만든 장난감은 자신의 아이들에게 줄 놀잇감을 만드는 것이었다고 합니다. 아이들이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며 새로운 장난감을 만드는 꿈을 꾸게 되어 1932년 덴마크의 빌룬트라는 지역에서 장난감 공장을 열었습니다. 초기에는 나무를 이용해 생필품과 장난감을 생산 하고 판매하였는데 갑작스럽게 1942년에 큰 화재로 인해 공장이 모두 타버렸습니다. 레고사의 창업주인 올레 키르크 크리스티얀센이 나무 장난감 생산을 줄이고, 플라스틱 장난감 제조를 제안을 하게 되는데 그 제안을 하게 된 이유는 단순하고 자유자재로 조립할 수 있는 장난감을 만들고 싶어서..였습니다. 40년대 초반에 등장한 플라스틱이란 신소재가 그에게 새로운 영감을 주었던 것입니다. 2년 뒤 회사 이름 레고(LEGO) 짓는데 이 영감을 덴마크어로 레그 고트(leg godt) 잘 논다(play well)라는 뜻을 가진 'LEG GODT'를 줄인 것으로, 회사 이름인 동시에 완구 이름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후 조립식 블록 제품을 내놓게 되었으며, 본격적인 장난감 생산에 들어갑니다. 이것이 현재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레고의 시초가 되어 현재, 레고 사의 자동 잠금 브릭(interlocking bricks)은 이렇게 해서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제품으로 탄생하다.

현재 레고의 경우 다양한 시리즈가 출시되어 있으며, 각 시리즈의 신제품은 매년 꾸준히 출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레고의 브릭 부품과 시리즈는 다양하지만 한가지 규칙이 있는데, 디자인과 상품명이 다르더라도 58년 이후 제작된 레고 브릭들은 모두 호환이 가능합니다. 덴마크에 위치한, 빌룬트의 레고 본사에서는 120명 이상의 레고 디자이너들이 변화하는 시대에 걸 맞춰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을 디자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레고의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12개월 동안의 3단계의 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첫 단계에서는 트렌드 및 타 사 제품들의 품질에 관한 조사가 진행됩니다. 영국, 독일, 일본 등 각 나라에 펴져있는 레고의 디자이너들과 리서치 조사 등을 토대로 해외시장을 분석합니다. 리서치 조사는 대게 어린이 소비자와의 직접적인 인터뷰로 진행합니다. 두 번째 단계는 조사 과정을 바탕으로 마련된 데이터를 토대로 분석 및 디자인과 제품의 연구를 하게 됩니다. 아이디어 스케치는 3D 모델링 시스템으로 구체화시킨 후, 스테레오 석판 인쇄기기로 초기 원형(initial prototype)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이후 초기 원형은 시험 군으로 선정된 체험단(부모와 아이들)의 테스트를 거치게 됩니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테스트 결과와 초기 원형의 자체 평가를 종합 평가하게 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다음 프로젝트에 관련된 부분 및 제품에 관련된 사항을 모든 직원이 모여서 최종 회의를 진행합니다. 회의를 거쳐, 각자의 의견을 교환하고 제품을 평가하며 합의를 통해 제품의 디자인이 최종적으로 수정됩니다. 레고의 블록은 2x4 블록, 2x3 플레이트, 4x4 플레이트 등 다양한 사이즈로 존재합니다. 이 블록들은 탄력 있는 ABS 소재로 만들어지며, 블록은 감사원에 의해 감별되고 불량 제품은 전원 폐기 처리됩니다. 오늘날 레고 사의 브릭은 중 불량 제품은 백만 개 중 8개 정도라고 합니다.





세계시장을 장악하다.

레고 사에서 추정해본 바에 따르면 현재까지 4000억여 개의 레고 블록이 생산되었고, 일 년에 생산되는 브릭은 36억 개1초에 1140 생산에 달한다고 합니다. 또한, 자사의 레고 제품에 포함되는 자동차 블록의 작은 고무 타이어(tiny rubber tires)는 매년 약 4억여 개가 생산되고 있으며, 전 세계 타이어 생산 1(타이어 생산 수 기준)를 기록하고 있다고 합니다. 전 세계에서 레고 완제품 박스는 전 세계에서 시간당 2 5000개씩이 팔리고 있다고 하며, 1년에 평균적으로 레고 브릭을 조립하는 전 세계 사람들의 시간은 50억 시간에 달한다고 합니다. 레고 브릭으로는 9 1,510 3,765가지 이상의 형태로 원하는 창작물을 제작 가능하다고 하며, 전 세계적으로 아이들의 인지도가 가장 높은 장난감 역시 레고입니다. 그리고 레고회사는 단순하게 제품 출시 및 생산에만 그치지 않고 다양한 영역을 확장 시키고 있습니다. 고트프레드의 아들 켈이 레고 그룹의 대표가 되면서 레고회사는 철저히 분화된 제품 출시를 준비하기 시작합니다. 유명 영화와 애니메이션의 판권을 가진 엔터테인먼트 회사와 제휴를 통하여 블록버스터 레고 시리즈를 선보이기도 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레고브릭을 테마로 한 비디오 게임, 의류 사업 등 셀 수 없을 만큼 많은 영억으로 점차 영역을 확장시키고 있습니다. 

 

레고로 지은 거대한 문화의 

레고사가 내놓은 다양한 제품들을 통하여 아버지와 아들, 그리고 그 아들의 아들까지 레고로 꿈을 꾸고, 레고를 추억하고 있는데요. 21세기의 레고는 더 이상 단순한 장난감 브랜드로 정의하기 어려울 만큼, 전 세계인들이 공유하는 하나의 문화적 아이콘이 되었습니다레고는 브릭을 통하여 세계적으로 하나가 된 거대한 문화의 성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반응형

'The Story >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가 가진 흥미로운 사실 9가지  (0) 2017.03.15
공포증의 종류  (0) 2017.03.14
바퀴벌레 습성과 퇴치  (0) 2017.03.13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  (0) 2017.03.13
성도착증 종류와 원인  (0) 2017.03.08